[CBS성서학당] 디모데전서 1강 송태근 목사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 (본문 - 디모데전서 1:1-11)
디모데전서 1강. 송태근 /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 (디모데전서 1:1-11)
-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 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가 말하는 것이나 자기가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 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 알 것은 이것이니 율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오직 불법한 자와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와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과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 망령된 자와 아버지를 죽이는 자와 어머니를 죽이는 자와 살인하는 자며
- 음행하는 자와 남색하는 자와 인신 매매를 하는 자와 거짓말하는 자와 거짓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
-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 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따름이니라
Q. 디모데전서는 어떤 책인가?
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나이 어린 목회자 디모데에게 바른 목회 지침을 알려주기 위해 기록된 목회서신이다. 책은 쓰인 목적이 있다.
1: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썼다. 그렇다면 한 개인이 한 개인에게 쓴 서신인데,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6:21 이것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성경을 읽을 때 성경 말씀 안에 숨겨진 하나님의 의도를 알아야 한다. 비록 디모데에게 썼지만, 디모데 너머에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쓴 편지이다. 예를 들어 누가복음도 개인에게 쓴 편지이다.
누가복음 1:31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그러나 누가복음도 데오빌로 각하 너머에 있는 이방인들을 향해 쓴 복음서이다. 그러니 개인에게 선포된 말씀은 곧 개인 너머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향한 말씀이다.
디모데후서 2:1-2
1.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2.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바울 → 디모데 → 충성된 사람들 → 또 다른 사람들
하나님의 말씀을 나를 통해 다른 사람들까지 전해져야 한다.
그래서 바울은 자신을 가리켜 복음에 빚진 자라고 말한다. 빚은 지면 안되고, 갚아야 한다. 복음에 빚진 자의 몫은 복음을 전해야 한다. 순환이 일어나야 건강해진다.
Q. 바울이 디모데에게 편지를 쓴 이유는?
디모데전서 1:3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바울이 약 3년 동안 에베소교회에서 목회했다. 에베소는 소아시아 서부 해안에 위치한 당시 최대의 상업 및 교통 중심지였다. 2차 선교여행 중 머물렀고 이후 고린도를 거쳐 3차 전도여행 때 장기체류하며 교회를 세우고 에베소를 아시아 복음화의 전진기지로 삼았다.
에베소의 특징은 새로운 지식을 높이 평가했던 도시였다. 항상 새로운 지식을 추구했다.
바울이 에베소의 사역을 마치고 마게도니아로 떠나려고 했다. 신생교회였던 에베소교회에 대한 걱정을 했던 바울이다.
사도행전 20장 29-32절
29.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31.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32.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바울이 에베소를 떠나면서 무엇을 가장 걱정하고 있는가?
1. 영지주의자, 2 율법주의자(거짓교사)들이 신생교회를 혼란시키지 않을까하는 염려를 갖고 있었다.
바울이 에베소교회에게 가르친 핵심 가치는?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이었다. 바울의 동역자로 표현되는 사람은 주로 디모데와 디도이다.
내가 바울이라면 에베소교회를 위해 어떤 사람을 세우고 싶은가? 에베소교회를 향한 핵심 가치인 말씀을 제대로 아는 사람을 그곳에 두고 싶어했을 것이다. 그곳에 강점인 사람을 두고 싶어했을 것이다.
바울이 디모데를 선택한 이유는 바른 복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반해 디도는 그리데 섬의 리더로 남겼다. 그러데 섬은 그리스 남동쪽 약 100km 지점에 위치하는 지중해상의 큰 섬으로 로마감옥에서 1차로 석방된 후 바울이 디도와 함께 가장 힘든 시간을 보냈던 곳이다.
디도의 강점은 인내심이 강했던 사람이다. 바울이 사역을 하다가 가장 힘들 때 생각나는 사람이 디도였다.
목회서신은 <디모데전후서>, <디도서>로 목양의 원리가 담겨진 서신이다. 디모데가 좀 더 복음에 대한 바른 이해가 있었기에 에베소에 남겨놓았던 바울이다.
디모데를 4가지로 표현한다.
1. 혼혈인
사도행전 16: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2. 위장병이 있었음
고린도전서 16:10
디모데가 이르거든 너희는 조심하여 그로 두려움이 없이 너희 가운데 있게 하라 이는 그도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라
3. 내향적 성격
디모데전서 5: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위장과 자주 나는 병을 위하여는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디모데전서 1:1
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로마 시대에 ‘구주’라는 표현은 재정 후원자나 군주를 가리킬 때 쓰던 말이다.
예수님이 소망이 되시는 이유는? 예수님이 소망이 되시는 이유는 그분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 때문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제물이 되셨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분의 인격 때문이다. 구원은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부터 시작된다.
부흥은 다시 살림, 회복의 개념이다. 부흥의 전제는 양적성장이 아닌 회복에 있다. 그분이 우리르 긍휼이 여기신다. 예수께서 나인성에 이르셨을 때 죽은 아들의 관을 메고 나오는 과부를 보게 되고, 나인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리는 예수 그리스도. 율법보다 중요한 것은 생명이다.
누가복음 13:11-14
11. 열여덟 해 동안이나 귀신 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12.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13. 안수하시니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14. 회당장이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 것을 분 내어 무리에게 이르되 일할 날이 엿새가 있으니 그 동안에 와서 고침을 받을 것이요 안식일에는 하지 말 것이니라 하거늘
예수님의 병 고침을 보고 화를 낸 회당장, 생명보다 율법을 중시했던 당시 율법주의자들, 가장 중요한 가치는 생명이다.
예수님이 우리의 소망되시는 이유는 그분이 우리에게 행하신 인격과 사역 때문이다.
명령이라는 단어는 오직 왕만이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이다. 하나님이 가장 크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열매의 양이 아니라 태도이다. 달란트 비유에서도 남긴 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태도를 주목해서 살펴보셨다.
그분이 어떤 분인지를 알고, 순종하는 자세가 신앙생활 가운데 있어야 한다.
거룩이란 모든 것을 내어주는 것이다. “나는 너밖에 몰라” 성결, 거룩은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거룩은 관계의 개념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가 돼라!
출처: CBS 성서학당